본문 바로가기
IT만들기/가상머신

[docker]도커 처음 사용자를 위한 도커란 무엇인가?

by 커피향처럼 2018. 1. 13.

도커(DOCKER)란 무엇인가?

도커라는 것을 처음 들어보시는 분도 있고 많이 들어 본 분들도 있을겁니다. 

이론 및 복잡한 구조에 대해서는 여기 저기 찾아보면 많을 것이니 간략하게 핵심만 적어보도록 할께요.

도커는 리눅스 기반의 가상머신입니다. 

윈도우에서 유명한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로는 대표적으로 VMware와 오라클사의 VirtualBox가 있습니다.

그리고 QEMU도 있습니다. 

참고 - 라즈베리파이 에뮬레이터 설치(QEMU) - raspbian jessie (1) 프로그램설치


가상머신은 컴퓨터 안의 미니 컴퓨터라고 보면 됩니다.

이 그림은 도커에 우분트가 설치된 가상 컴퓨터(?)의 모습니다. 일반적인 가상머신은 윈도우 OS에 설치되었다면 이와 같이 컴퓨터 안에 가상 컴퓨터를 만들어 OS를 설치하고 구동하는 것입니다.

그럼 도커는 다른 가상머신과 무엇이 다를까요? 
다음 그림처럼 가상머신은 머신마다 OS를 설치해서 가상머신을 3개 실행한다면 3개의 OS가 로딩되어 리소스를 차지하게 되지만 도커는 이미지와 컨테이너 개념으로 분리되어 한 개의 이미지로 생성된 3개의 가상머신을 실행하게 되면 1개의 OS만 로딩되어 3개 모두에 공유됨으로 리소스가 절약되며 배포되는 도커 이미지도 도커용으로 특정한 목적(WEB Server, DB Server 등)의 이미지로 제작된 경량화된 O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EMU, 버츄얼박스등의 가상머신


도커 이미지 및 컨테이너(가상머신)

간략하게 쉽게 그림으로 설명하면 위와 같습니다.
OS 및 필요한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여러개의 머신을 만들어 이미지를 공유하는 개념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개발 및 테스트용으로 여러 개의 OS를 가상머신으로 구동을 해야 한다면 도커가 아닌 QEMU, VMWare, VirtualBox 등의 가상 데스크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도커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면 가상화의 역사, 도커는 반가상화로 어쩌구 하는 조금 어려운 내용이 있지만 최소한의 기본 개념만 적어봅니다.

인터넷 블로그에서는 리눅스 컨테이너에 대한 글만 있고 윈도우 컨테이너에 대한 글은 찾기가 힘드네요. 
윈도우 컨테이너를 만들고자 한다면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