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openAI의 chatGpt와 같은 AI가 여는 현재와 미래

by 커피향처럼 2023. 2. 8.

요즘 매일 뉴스에서 챗Gpt에 대한 기사가 매일 나오고 있습니다. 필자도 사용해봤는데 정말 놀라웠어요.
영어로 물으면 영어로 대답해주고 한글로 물어보면 한글로 대답해 주는데 간혹 한글이 아닌 영어로 대답하기도 하더군요.
chatGPT는 테슬라의 머스크가 창립 멤버예요. openAI 회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웨어(MS)와 독점 계약 해서 머스크가 삐져서 더 이상 openAI와 관계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MS가 우리나라 돈으로 1조원을 이미 투자했고 지금쯤이면 투자했는지 아직 투자하지 않았는지는 모르겠지만 10조원을 더 투자한다고 하더군요.
chatGPT는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의 bing 검색에 아마 올해 3월 정도에 탑재될 예정이랍니다. 
영어로 대답이 나온다면 '한글'이라고 대화를 하면 번역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시를 써달라고 했더니 시도 써주더군요.
AI가 써준 시도 구경해 보실까요?

https://mystarlight.tistory.com/238

 

openAI의 chatGPT가 써준 시, <별빛>

chatGPT한테 "별빛"을 주제로 시를 써달라고 했어요. 기계가 시적 감각도 충만하게 가지고 있네요. 놀라워요. 머 어디에 있는 자료들을 짜집기 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잘 썼어요! 자 이제 인공

mystarlight.tistory.com

이렇게 뜨거운 chatGPT와 같은 AI에 대해 이번 글은 뻔한 내용이고 이제까지 항상 논의되었던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CPU, AI 등의 내용을 입력해서 AI가 그려준 이미지

위의 그림은 재미삼아 그림 그려주는 AI에  CPU, AI 등의 몇 가지 주제로 그림을 그려달라고 했더니 그려준 이미지들입니다.
훌륭하죠?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인 인공 지능(AI)은 이미 가상 개인 비서 및 고객 서비스 챗봇에서부터 의료 진단 도구, 자율 주행 자동차까지 수많은 산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전문가들은  AI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이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미래 영향에 대해 추측하고 있으며 AI가 지배하는 세상을 상상하기도 합니다.

1. 인공지능의 현재

점차 대중화되고 있고 일부 도시에서는 이미 이용 가능한 AI 시스템이 장착된 자율주행차

AI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은 우리가 여행하고 출퇴근할 때 편리하고 안전적이며 쉽게 접근하도록 하는 미래지향적인 잠재력 있습니다. AI 기반 자율주행차는 교통 신호와 도로 상황 및 기타 차량을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센서와 카메라를 탑재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메시징 플랫폼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는 AI 기반 챗봇

AI 기반으로 만들어진 챗봇은 간단한 문의와 단순한 작업을 처리하기에 상담원이 보다 복잡한 문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담 직원의 업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알렉사, 애플의 시리와 같은 가상 개인 비서는 사용자가 정보에 접근하고 장치를 제어하고 음성 명령을 통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

AI 가상 비서는 우리의 삶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들기 개발되었으며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사람들이 일상을 단순화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의사와 의료 전문가가 보다 정확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의료 진단 도구인 의료 진단 도구: AI

AI 기반 의료 진단 도구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대량의 의료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사에게 수동 분석으로는 얻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2. 인공지능 서비스로 인한 편리해지는 세계

의료 및 운송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AI를 사용하면 많은 개인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I로 구동되는 의료 진단 도구는 의사가 보다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자율주행차는 사고 횟수를 줄이고 이동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으며 수동 및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면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되어 사람들이 취미 생활 또는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는 등 여유 시간이 늘어납니다. AI가 많은 시간 소소요되는 작업을 대신해주므로 사람들은 창의적 활동 또는 여가 생활,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AI의 광범위한 사용은 AI 기술로 혁신된 산업뿐만 아니라 AI 개발 및 관리와 같은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AI가 계속해서 발전하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발견됨에 따라 새로운 직업 기회가 생겨 사람들이 새롭고 흥미로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3. 인공지능 서비스로 인한 암울한 미래:

인공지능이 발전 할 수록 세상이 편리해지는 긍정적 영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공지능이 세계를 지배하는 암울한 미래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서비스 시스템이 점점 정교해지고 방대한 양의 개인 데이터에 접근해야 할때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우려와 기업이나 정부가 해당 자료로 개인을 감시, 관리, 감독 및 자유를 제한하는 등으로 남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모든 작업을 AI가 대체함으로 기계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이전에는 노동력이 필요했던 작업을 AI가 수행할 수 있게 되어 근로자의 실업과 이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은 오래전부터 고민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어려움을 정말 고민하고 있는 정부과 기업,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요? 학계에서는 종종 이런 고민을 연설하지만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는 듯이 보입니다.
이렇게 이런 실직 등의 문제로 AI를 소유한 회사는 막대한 돈을 벌고 실직한 사람들은 궁핍해지는 소득 불평등의 끝판왕을 만날 수도 있겠군요.인공지능의 지배로 인한 실직은 기존 소득 격차를 악화시키고 부의 격차를 더욱 확대시킬 수 있으며 이것은 사회적, 정치적 불안으로 이어지고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내리던 판단을 더욱 발전한 인공지능 시스템이 그러한 결정을 이제는 AI가 내릴 수 있기 때문에 AI가 실수를 하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이건 부정적으로 보이지가 않네요. 자율주행의 경우 연구도 있지만 자율주행차가 판단을 잘못하여 사고를 내는 것보다 사람들의 실수, 또는 고의적으로 운전을 잘못하여 사고를 내는 비율이 더 많습니다.

저는 개발되는 AI 시스템의 가정 심각한 문제로 편향된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AI 시스템은 사람들이 만들기 때문에 그것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사람들이 특정한 신념과 철학,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런 사상에 편향적인 시스템으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그룹이나 조직이 민주주의를 배제하고 공산주의자라면 AI 시스템은 자율적으로 사람들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고 학습을 할 수록 그러한 것을 더욱 발달 시킬겁니다. 반대로 자유시장 경제에만 몰두한 조직이 이를 만든다면 분배와 복지 등은 모두 제외되고 많은 자산을 가진 소수를 제외하곤 모든 사회 보장 시스템에서 소외되고 불공평한 대우를 받게 될겁니다.

4. AI와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

인공 지능 시스템은 우리 모두가 생활하고 일하는 작업과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고 그것의 영향은 앞으로 점점 더 많이 커지게 될겁니다. 오늘날 AI 서비스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고급 기계 학습 알고리즘 으로 챗봇과 가상 비서부터 자율주행차, chatGPT와 같은 대량 데이터를 보유하고 대량 데이터를 학습한 대화형 AI까지 광범위한 기술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우리의 삶을 효율적이고 보다 쉽게 생산적으로 만들기 위해 개발되어 의료, 금융, 소매 및 운송을 포함한 많은 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AI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앞으로 더욱 발전된 AI 서비스를 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에는 복잡한 데이터 세트에 대한 실시간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자율 주행 차량, 지능형 로봇, 고급 분석 플랫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 보안 시스템 및 에너지 관리에서 개인화된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AI가 우리 삶의 더 많은 측면에 통합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AI의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작업자를 대체하는 작업 자동화의 가능성, 차별을 영속시키는 편향된 알고리즘의 개발, 데이터 수집 및 사용으로 인한 프라이버시 위협 등 AI 사용과 관련된 잠재적인 위험과 과제도 있습니다. 많은 양의 개인 데이터. AI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조직과 정책 입안자가 AI가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개발 및 사용되도록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AI 서비스는 이미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AI의 미래는 더욱 흥미롭고 혁신적일 것입니다. 조직과 정책 입안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AI가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이점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개발되고 사용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우리 모두가 앞으로 오랫동안 이 흥미로운 기술의 혜택을 계속 누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