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닌텐도 Wii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2)

by 커피향처럼 2017. 12. 17.

1.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1)

2.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2)

3.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3) - 프릴로더 설정

4.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4) - cfg로더, wiiflow

5. 닌텐도 위(Wii) 하드로더 모드미(Modmii) 6.5.1 버전으로 설치하기

6. 닌텐도 위(Nintendo Wii)로 오락실 추억의 게임하기, 레트로 감성, 복고풍 게임

1. 홈브류(Homebrew)와 부트미(BootMii), 프릴로더(Priiloader) 설치하기
지난 포스팅에서 닌텐도 하드로더 준비를 위한 닌텐도 wii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sd 메모리 카드에 복사를 했습니다.
이제 준비한 sd 카드를 닌텐도 위에 넣어 주세요.

Wii를 켜고 오른쪽 아래의  메일 버튼을 선택합니다.

저는 Sd  메모리  카드에 modmii와 letterBomb를 12월 11일에 설치 했기 때문에 12월 10일에 폭탄 메일이 있습니다. 폭탄 메일은  설치한 전날 메일을 확인하면 있습니다.  폭탄  메일을 눌려주세요.

폭탄 메일을 선택한 후에 30초  기다리면 이렇게 1을 누르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리모컨의  1 버튼을 누릅니다.

Continue가 선택돈 상태에서 A 버튼을 누릅니다.

"Install  The Homebrew  Channel"을 선택하고 A  버튼을 눌러 홈브류 채널을 설치합니다.

홈브류의 설치가 완료되면 Continue를 눌려 계속 진행하세요.


설치한 다음 그 아래에 있는 BootMii를 선택하여 부트미도 설치합니다.

부트미도 설치되었으면 "Return to the main menu"를 눌려 핵미 인스톨러 메인 메뉴로 돌아간 다음 Exit를  선택하고 A버튼을  눌러 핵미 인스톨러(HackMii installer)를 종료합니다.

핵미 인스톨러 빠져나오면 곧바로 홈부류 채널이 실행됩니다. 리모컨 홈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제 프릴로더를 설치합니다. 위의 홈브류 채널을 보게 되면 "Prilloader Preloader Mod"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Wii 리모컨의 "+" 버튼 또는 게임큐브 컨트롤러는 "A" 버튼을 눌려 프릴로더를 설치합니다.
프릴로더는 Wii의 업데이트를 막아 개조된 파일 손상을 막아주고 위의 낸드(펌웨어) 이상으로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이를 복구 할 수 있는 BootMii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필수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2. 낸드 백업하기(Nand dump)

Launch BootMii를 누릅니다.
하드로더의 꽃인 홈브류와 부트미를 설치했으면  이제 펌웨어인 낸드(Nand) 백업을 합니다. 개조 진행중에  오류 발생으로 벽돌이 되는 경우를 복구하기 위해서 백업은 필수입니다.

이 화면이 나오이 나오면 Wii 리모컨의 작동이 멈춥니다. Wii 본체의 전원 버튼으로 메뉴 이동을 하고 리셋 버튼으로 메뉴를 선택하게 됩니다. 게임큐브 패드가 있으면 게임큐브 컨트롤러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맨 마지막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첫 번째 메뉴를 선택하면 낸드 백업이 됩니다. 백업 시간은 5분정도 소요가 되고 SD 메모리 카드에 nand.bin 파일과 key.bin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두개의 파일은 혹시 모를 복구를 위해 필요하니 잘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낸드 복구는 게임큐브 패드 컨트롤러가 필요하고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하면 백업한 낸드 덤프를 Wii 본체로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상->상->하->하->좌->우->좌->우->A->B의 순서로 패드 키를 입력하면 복구!

낸드 백업을 하고 나서 다시 홈브류 채널로 돌아옵니다. 


3. IOS236 Installer v5 MOD Installs IOS236 (2020-01-30 추가)

   글을 다시 확인해보니 이 부분이 누락되었더군요.

   낸드 백업만 한다면 프릴로더를 먼저 설치하든 아래의 cIOS WAD를 먼저 설치하고

   IOS236 Installer로 IOS236을 설치하든 상관 없을 듯 합니다. 다른 걸 나중에 설치하더라도

   IOS236을 덮어서 설치 하는 건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4. WiiMod Lite로 cIOS WAD 설치하기 

홈브류 채널에서 오른쪽으로 화살표를 클릭해서 넘어가면 WiiMod Lite 메뉴가 있습니다.

1) 위모드 라이트에서 두 번째 메뉴에 "WAD Manager"에서 리모컨 "A" 버튼을 누릅니다. 

2) 위모트 리모컨의 "A" 버튼을 누릅니다. 

3) 리모컨의 "1" 버튼을 누릅니다. 폴더 전체를 선택하는 것으로 45개의 wad가 선택됩니다. 

4) 45 files marged for instlletion. Do you want to proceed? 메세지가 화면에 표시되면 "A" 버튼을 눌려 설치를 진행합니다. 

5) 다시 WAD Manager를 선택하고 리모컨의 "B" 버튼을 누르고 SD카드의 루트로 갑니다. "WiiFlow Lite Wii forwarder channel - WFLA.wad" 파일을 선택하고 설치합니다.


5. 'd2x cIOS Installer'로 cIOS 설치하기

1) 리모컨의 상하좌우키로 이동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A" 버튼으로 진행합니다.
    Select cIOS: d2x-v10-beta53-alt
    Select cIOS base: 56
    Select cIOS slot: 249
    Select cIOS version: 65535

2) 한번 더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설치를 합니다.

   Select cIOS: d2x-v10-beta52
   Select cIOS base: 57
   Select cIOS slot: 250
   Select cIOS version: 65535


이렇게 설치를 하고 Wii 메인화면으로 돌아오면 다음과 같이 homebrew, cfg 로더, wiiflow 채널이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프릴로더 설정 및 CFG 로더, WiiFlow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쓰도록 할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