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닌텐도 Wii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4) - cfg로더, wiiflow

by 커피향처럼 2017. 12. 25.

지난번 하드로더 개조 3번째에 이어 4번째 글을 작성합니다.

1주일 전에 티스토리 앱으로 글을 작성했는데 마지막 내용을 적다가 오류가 발생해서 글이 다 날라갔어요. 

티스토리 앱으로 스마트폰에서 작성하다 보니 40분 넘게 작성 했던거 같아요. ㅠㅠ

중간 중간 작성하면서 저장했어야 했는데 저장 하지 않고 글을 적다가 작성하던 글이 사라져버렸어요. 

티스토리 앱으로는 글을 작성하지 말아야 겠어요. 앱으로 글을 작성하면 임시저장도 안되고 저장 하지 않고 글을 쓰다보면 앱이 에러가 나서 쓰던 글이 초기화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더군요.

이제서야 닌텐도 wii 4번째 글을 작성합니다.

1.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1)

2.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2)

3.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3) - 프릴로더 설정

4. 닌텐도 위(nintendo Wii) 하드로더, Wii 개조하기(4) - cfg로더, wiiflow

5. 닌텐도 위(Wii) 하드로더 모드미(Modmii) 6.5.1 버전으로 설치하기

6. 닌텐도 위(Nintendo Wii)로 오락실 추억의 게임하기, 레트로 감성, 복고풍 게임


닌텐도 Wii를 키면 이렇게 닌텐도 채널이 보일꺼예요. 

첫 번째 박스가 CFG 로더이고 두 번째가 WiiFlow입니다.

WiiFlow를 리모컨 커서를 위치시키고 "A" 버튼을 꾸욱 눌려주세요.

그 다음 화면에서 "Load" 메뉴를 선택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화면에 "No games found in sd:/wbfs"라고 표시 됩니다.

디폴트 설정이 SD 카드의 wbfs 디렉토리에서 게임을 검색하는데 게임이 없어서 그렇답니다.

외장하드에 게임을 넣어서 실행 할거니 게임 검색 디렉토리부터 설정을 하도록 합니다.

1. WiiFlow 게임 디렉토리 설정하기

WiiFlow를 실행한 후에 "No games found in sd:/wbfs"라고 나온 화면에서 리모컨을 화면의 맨 아래 부분으로 이동해 보면 메뉴 아이콘이 표시가 될거예요. 화면 아래 가운데에는 별 모양의 아이콘이 보일거고 왼쪽에서 두 번째에 톱니바퀴 두 개가 있는 아이콘이 보일 겁니다.

두 번째 톱니바퀴 그림의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WiiFlow의 "Settings" 화면으로 이동 될겁니다.

세 번째 메뉴 "Game Partitions" 오른쪽에 "Set" 버튼을 눌려주세요.

그럼 다음과 같이 "Partition Settings" 화면이 나올 거예요. 첫 번째 Wii partition 오른쪽에 SD(사진은 USB1)라고 표시된 부분을 눌려주어 USB1로 선택을 해줍니다. 만약 외장하드를 FAT32와 NTFS로 나눴다면 게임은 두 번째 파티션에 들어갈테니 USB2로 해주면 된답니다.  


2. WiiFlow로 DVD게임 외장하드에 넣기

위와 같이 USB1로 설정을 한다고 해도 어떤 곳에도 게임이 없으니 여전히 "No games found in ..."으로 표시 되겠죠?

위플로우 처음 화면에서 위에 설명한 거처럼 리모컨을 화면 아래로 움직여 메뉴가 표시 되게 하면 오른쪽에 집 모양의 홈버튼이 보일 거예요. 

이 버튼을 눌려주세요.

게임 DVD를 닌텐도 Wii에 삽입해주고 위의 화면에서 "Install Game"를 눌려 주시고 진행하게 되면 DVD 게임이 외장하드에 복사되어 들어가게 됩니다. 

WiiFlow나 CFG 로더는 CD 이미지 파일인 ISO도 인식되니 ISO파일이 있다면 외장하드 wbfs 디렉토리 안에 폴더를 만들고(이름은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음) 그 안에 ISO 파일을 복사하면 됩니다. "WiiBackupManag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SO 이미지 파일을 넣어도 되는데 Wii 백업 매니저를 사용하면 확장자가 wbfs로 변환되어 들어가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만 설명하고 다음에 여러가지 부가적인 내용을 모아서 설명하도록 할께요.

3. 게임 실행 시 "ERROR #002" 에러
게임을 실행하면 실행이 되는 게임도 있지만 아래 사진처럼 "ERROR #002" 에러가 나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 에러는 모션플러스 기능을 사용하는 게임을 처음 실행할때 발생합니다. 

모션플러스 기능을 사용하는 모든 게임이 이런 에러가 나옵니다.

닌텐도 Wii의 전원 버턴을 꾸욱 몇 초동안 눌려주세요. 그럼 전원 버튼의 램프가 빨간색으로 표시되면서 꺼집니다.

닌텐도 Wii를 다시 켜주세요. CFG 로더(Configurable USB Loader)를 실행해 줍니다.

CFG로더는 게임 디렉토리를 별도로 설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결된 모든 장치에서 게임을 검색한답니다. 

CFG 로더에서 게임을 선택하고 "옵션"을 선택해 주세요.

옵션 화면에서 "대체 dol:"의 오른쪽에 있는 "끄기"를 선택합니다.

대체 dol 선택 화면에서 맨 아랭래에 있는 "player.dol"을 선택하고 "뒤로"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시작" 버튼을 눌려 게임을 실행 해 주세요.

그럼 게임이 시작되면서 모션플로스 기능에 대한 설명이 두번인가 세번에 거쳐 나올겁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ERROR #002" 에러 발생!

그럼 다시 전원을 끄고 다시 켜서 CFG 로더를 실행하고 대체 dol을 "끄기"를 선택하고 게임을 실행합니다.

짜잔~ 그럼 게임 실행이 잘 될겁니다.

이 작업은 한번만 해주면 되고 다시는 할 필요가 없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CFG로더에서 대체 dol "player.dol" 선택 게임 실행
2) CFG로더에서 대체 dol "끄기" 선택 게임 실행

이렇게 하고 나면 WiiFlow에서도 별 다른 설정 없이 게임 실행이 잘 됩니다. 


참고로 아래 사진은 해외 발매된 게임을 WiiFlow에서 설정하는 사진입니다.

대부분의 해외에서 발매된 게임은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면 된답니다.

1) Language : English(발매 국가 언어 선택)
2) Video mod : NTSC 
3) IOS : 이 부분은 AUTO로 해 주면 되지만 게임 실행이 안 될 경우 "249"로 선택하거나 조절을 하면서 게임 실행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설정은 게임마다 다르고 WiiFlow에서 실행되지 않는 게임도 있답니다. 
WiiFlow에서 어떻게 해도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CFG 로더 (Configurable USB Loader) 에서 실행해 주세요. 
모양이 예뻐서 WiiFlow를 주로 사용하지만 CFG 로더가 호환성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