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발렌타인 데이, 언제 시작하였을까?

by 커피향처럼 2020. 2. 14.

발렌타인 데이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원전 270년 전에 세인트 발렌타인의 순교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로마 황제 클라우디스2세는 강한 군대를 가지기 위해서 병사들의 결혼을 금지했다고 합니다.
세이트 발렌타인은 병사들의 결혼을 몰래 축복해주고 혼인미사(천주교식 결혼식)를 해주다가 발각되어 처형당한 날이 2월 14일입니다.
발렌타인 데이가 사랑하는 연인끼리 선물을 주고 받고 사랑을 전하는 날이 되었는지는 미스테리이긴 하지만 아마도 교회에서 "세인트 발렌타인 순교의 날"을 지정하였고 2월 중순 로마 축제인 오래된 로마 루퍼칼리아 축제를 없애고 이 축제를 세인트 발렌타인 축일로 바꿨다는 설이 있습니다.
루퍼칼리아는 항아리에 쪽지를 넣어 남녀가 교환하고 하룻밤을 같이 보내기도 하는 기독교에 반하는 축제였습니다.

오래전 축제에서는 소녀들의 이름을 상자에 넣고 소년들이 그것을 뽑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여기 유래되어 익명의 카드 나 메시지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관례는 발렌타인 데이를 축하하는 방법이되었습니다. 

발렌타인 데이에 초콜릿을 선물하는 것은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며 1936년 일본의 제과업체에서 초콜릿 광고를 하면서 "발렌타인 데이 = 초콜릿"이라는 공식이 생겼습니다.
여자가 초콜릿을 통해 좋아하는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이 된 것은 1960년 일본 모리나가 제과가 여성들에게 초콜릿을 통한 사랑고백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하여 우리나라에서도 발렌타이 데이는 여자가 좋아하는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정착되었다고 합니다.

핀란드의 발렌타인 데이는“친구의 날”을 말하는데, 이는 로맨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친구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과테말라의 발렌타인 데이는 사랑과 우정의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과 같은 발렌타인 데이 관습 및 전통 국가와 비슷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친구들에게 감사를 표할 때이기도합니다.

발렌타인 데이 기호

붉은 색과 분홍색 하트와 장미 이미지
큐피드, 큐피드의 활과 화살은 발렌타인 데이에 로맨스와 사랑의 느낌을 상징합니다. 
큐피드는 일반적으로 활과 화살이있는 작은 날개 모양으로 묘사됩니다. 신화에서 그는 화살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 잡습니다. 사랑에 빠진 사람들은 때때로 "큐피드의 화살에 맞았다"고 말합니다. 하루는 사랑, 로맨스, 감사 및 우정에 중점을 둡니다.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 커먼스 , 나무 위의 큐피드 (바비에, 1795/18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