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 실험 2일만에 중지한 이유는?

by 커피향처럼 2020. 3. 6.

커피향처럼의 티스토리 스킨은 스타큐브 스킨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은 FastBoot 스킨 사용중에 스타큐브 스킨으로 교체하면서 진행하였습니다. 첫 번째 실험은 14일 동안 진행하였으며 두 번째 실험은 광고 수익률이 현저히 떨어져 일찍 중단하여 2일 간만 진행하였습니다.

이 실험에 앞서 애드센스의 광고 게재율이 무엇인지 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고 게재율은 단어 그대로 광고를 게재할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 4개의 광고를 게재하였다고 하였을 경우 광고 게재율을 50%로 설정하면 적절한 광고 게재 위치를 구글이 판단하여 2개의 광고만 보여주게 됩니다.
구글에서 광고 게재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않아 테스트를 통하여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의 광고 게재율에 대한 설명입니다.
[광고 유효노출률은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광고 공간을 광고로 채우는 빈도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 유효 노출률이 70%라면 게재 기간의 70%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광고 단위를 가장 수익성 높은 광고로 채운다는 의미입니다.
흰색 영역의 유효노출률 설정이 사이트 경험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게시자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알아보세요. 설정에 따른 실적을 알아보려면 A/B 실험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실험1과 실험 2의 결과 스크린샷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실험1의 결과입니다.

광고 게재율을 100 퍼센트에서 75%로 조정하여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2020년 2월 6일에 시작하여 14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 실험1

 

노출수는 구글 정책 위반 일지도 몰라서 지우고 공개합니다.
위에서 보는 것처럼 광고 유효 노출률을 100%에서 75%로 조절하였을 때 우수한 실적의 광고가 우선적으로 노출됨으로 광고 수익률이 -59%~+150% 사이의 오차 범위로 실험되었으며 근사치의 수익 증가율은 46% 높아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2일전부터 오늘까지 실행한 광고 유효 노출률을 조정한 실험입니다.

75%에서 다시 100%로 유효 노출률을 높여서 실험하였습니다.
2020년 3월 4일에 시작 오늘 2020년 3월 6일에 중지하였으며 자동 종료 기간은 7일 남아있었습니다.
실험 1은 14일이나 걸렸는데 실험 2에서는 예상 기간이 9일로 줄었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 사용하던 스킨에서 실험 1의 실험 도중 스타큐브 스킨으로 교체하면서 접속자 수가 증가하기 시작하여 현재 실험 2의 실험 중에는 실험 1의 접속자 수보다 월등히 접속자 수가 증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 실험2

 

2일 동안 진행된 실험에서 수입이 -55%로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좀 더 기간을 길게 하여 통계를 확인하려 하였으나 확연히 수입이 준 것으로 확인됨으로 실험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더 많은 통계 수치가 있으면 더 좋겠지만 이 정도 실험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페이지에 광고 개수가 많다고 해서 광고의 수입이 증가되지는 않습니다.
2. 광고 게재율을 낮출 경우 접속자가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포스팅된 글에 관련된 광고가 게재될 확률이 높아짐으로 포스팅을 읽고 있는 접속자에 맞는 광고 게재로 광고에 대한 관심을 높입니다.
3. 구글에서 설명한되로 실적이 우수한 광고가 먼저 노출됨으로 수입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익이 작은 광고가 많이 게재되는 것보다 수입이 높은 광고 1개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4. 주의할 점은 블로그마다 게재한 광고 개수가 다르고 포스팅의 분야가 다름으로 실험을 통해 대략적인 수입 증가율을 확인하여 좀 더 우수한 광고 유효 노출률을 선택해야 합니다.

광고 게재율 실험 설정 방법입니다.

1.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왼쪽의 애드센스 사이드바 메뉴에서 "최적화-실험"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실험 화면에서 광고 게재율을 클릭합니다.
4. 실험명에 실험명을 입력합니다.
5. 실험 설정의 광고 유효 노출률 바에서 파란색 동그라미를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로 움직여 퍼센트를 지정합니다.
6. 만들기를 클릭해서 실험을 생성합니다.
7. 그리고 최소한 광고 수입 퍼센트가 표시될 때까지 며칠 동안 기다립니다.

 

최적화 실험 - 광고 게재율 실험

 

8.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최적화의 실험을 확인합니다.
   이름의 파란색 링크를 클릭하면 실험에 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내 실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