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플루터(플러팅) 광고와 고정 광고 또는 따라다니는 광고 사용 가능할까?

by 커피향처럼 2020. 9. 24.

해외 사이트를 구경 중에 화면 아래에 푸터와 사이드바에 고정되어 따라다니는 광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같아 보이는데 애드센스는 따라다니는 광고는 금지인데? 
그래서 이 사이트의 소스를 분석해보았습니다. 태그, 코드는 애드센스 스크립트와 달랐습니다.
국내에서 검색을 하니 전부 따라다니는 광고는 사용하면 안 된다는 글만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정책이 변경되어 "안전하고 긍정적인 사용자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자가 페이지를 스크롤하거나 탐색할 때 광고가 페이지에서 `고정적` 또는 `플로팅`위치에 표시되도록 하는 데스크톱에서의 광고 구현 사용을 제한한다."라는 문구를 2019년 어느 날인가에 삭제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 사이트의 애드센스 코드는 왜 우리의 애드센스 코드와 다를까?" 해외 사이트 검색을 해보니 그것은 애드센스가 아니였던 겁니다. 구글 Ad Exchange 광고 서비스로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교육 이수 후에 사용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는 접속자가 많지 않음으로 Ad Exchange는 관심 끄기로 했습니다.
Ad Exchange는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에서 이용 할 수 있는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게재 서비스입니다.

검색을 많이 하면서 너무 돌아다녔더니 배가 고파지는군요. 일단 라면이나 끓이면서 긴 글을 적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 그리고 여러 정보를 검색해보니 이미 워드프레스에서는 애드센스 고정 광고에 대한 여러 플러그인을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검색을 해보았더니 해외 광고 구축 서비스를 하는 사이트에서 구글(google)이 최근에 애드센스와 AdX(Ad Exchange) 정책을 통합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과거에 애드센스는 Google Ad Exchange와 서로 다른 정책을 가지고 있었으며 AdX는 플로팅 광고와 고정 광고와 같은 특별 광고를 사용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Ad Exchange에서는 고정 광고 사용에 대해 허용하고 있으며 고정 광고에 대한 정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의 어떤 정책을 읽어봐도 애드센스와 AdX와 같은 정책을 시행한다는 문구를 발견 할 수 없었으며 위에 언급 한걸 다시 언급하면 단지 [안전하고 긍정적인 사용자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자가 페이지를 스크롤하거나 탐색 할 때 광고가 페이지에서 `고정적` 또는 `플로팅`위치에 표시되도록 하는 데스크톱에서의 광고 구현 사용을 제한한다.]라는 문구가 사라졌습니다.
기존 정책에서 금지하고 있던 내용을 삭제했다는 것은 금지 하지 않는다는 의미 아닐까요?
저는 그렇게 자의적으로 해석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만을 허용한다'라는 문구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약관에서 금지하고 있지 않는 것은 허용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AdSense 광고 게재위치 정책

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346295?hl=ko

 

광고 게재위치 정책 - AdSens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하지만 여전히 애드센스의 FAQ인 애드센스 정책 질문 세션에서는 '플로팅' 광고와 사이드바에 고정되는 광고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애드센스 일반 정책 문제에 대한 FAQ

한 페이지에 광고를 3개, 링크를 3개, 검책창을 2개 이상 배치할 수 있나요? 아니요, 이 상한선이 한도입니다.
승인된 애드센스 계정에서 새 웹사이트에 광고 코드를 추가할 수 있나요? 예, 새 웹사이트에서 수입을 올리기 위해 애드센스에 다시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문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이트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플로팅' 광고 또는 게시자가 스크롤하는 동안 이동되지 않는 광고가 허용되나요? 아니요, 이러한 유형의 광고 구현은 현재 허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게시자의 웹사이트에서 본 특별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나요? 새 기능에 대한 베타 테스트를 제한적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시자가 테스트 중 하나에 대해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애드센스에서 연락드립니다.

support.google.com/adsense/answer/4534095?hl=ko&ref_topic=4533925

 

일반 정책 문제 - AdSens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저는 이것은 단지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며 게시 일자가 없기 때문에 정책 변경 후 아직 갱신되지 않은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승인 받은 애드센스 코드는 승인된 사이트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타 사이트에 붙이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고 있는데 애드센스의 FAQ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도 볼 수 있습니다.
A 사이트의 광고 코드를 B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해진 상태인데 아직 타 사이트에서 사용하여 피해를 보게 될 경우에 대한 FAQ가 남아 있습니다.
아니면 사용자가 콘텐츠를 보는 광고 클릭 유도라는 애매한 포괄적 기준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Google 애드센스 고정 광고는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1) 고정되는 수직 광고는 사이트의 콘텐츠와 영구적으로 겹치면 안 됩니다. 
2) 고정 광고는 웹 사이트의 검색 버튼, 페이지 이동 버튼 등 탐색 요소와 가까이 두지 말아야 합니다.
   브라우저의 스크롤 막대도 탐색 요소로 간주되기 때문에 스크롤바 바로 옆에 두어 클릭 미스로 인한 광고 클릭을 하도록 하면 안 됩니다. 
3) 고정 광고는 스크롤하는 동안 잘 작동해야 하며 점프와 깜박임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4) 가로 또는 세로로 광고를 게재 할 수 있지만 가로, 세로로 수시로 변형되도록 하면 안 됩니다. 
5) 고정 광고는 데스크톱에 적합합니다.
    고정 광고와 충분한 거리에 대한 규칙은 기타 요소 사이에는 충분한 공간이 있도록 사이트 및 테마를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은 모바일용 앵커 광고 단위 사용)

Google 애드센스 고정 광고를 안전하게 구현하세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우리는 더 많은 수익을 얻도록 노력해야 하며 우리가 포스팅한 글은 가치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광고가 있는 블로그는 글을 읽지도 않고 닫아버린다고도 하지만 그래도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이 가치가 있으며 많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무단히 노력하고 있음을 알아줬으면 합니다. 광고는 우리 노력에 대한 소소한 대가입니다. 

잘못된 배치나 구현으로 애드센스 정책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우리의 애드센스 계정은 소중합니다.

다음 여섯 개 게재 위치에 중 하나를 사용하여 사이트 또는 블러그에 고정되는 스티커 광고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헤더 바 : 화면 상단 가장자리를 따라 고정 된 상태로 유지되는 수평 바입니다.
  • 바닥 글 막대 : 화면 하단 가장자리를 따라 고정 된 상태로 유지되는 수평 막대입니다.
  • 왼쪽 사이드 바 : 콘텐츠 왼쪽에 고정되는 고정 배치입니다.
  • 오른쪽 사이드 바 : 콘텐츠 오른쪽에 고정되는 고정 배치입니다.
  • 왼쪽 막대 : 화면 왼쪽에 고정 된 고정 위치입니다.
  • 오른쪽 막대 : 화면 오른쪽에 고정 된 고정 위치입니다.

애드센스 고정 광고, 따라다니는 광고 위치

 

애드센스 광고의 고정 및 따라다니는 광고에 권장되는 크기

고정 광고는 최대 너비가 300 픽셀이어야합니다.
120 × 600
160 × 600
300 × 600
300 × 50
320 × 100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단말기, 브라우저의 크기를 줄였을 경우는 애드센스가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제 블로그는 데스크톱에서만 고정 광고가 보이며 브라우저의 크기를 줄여도 그냥 보입니다. ^^ 
그런 거 스크립트 짜기 귀찮아서 당분간 그냥 나둘렵니다.
제 블로그는 모든 광고가 반응형이기 때문에 지가 알아서 조절되겠죠. 안되면 말고요. 

다음은 고정 광고가 내 웹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어느 사이트의 글 일부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정 광고는 제대로 구현될 경우 콘텐츠 내 광고 및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게재 위치보다 실적이 더 우수합니다. 저희 웹 사이트 중 하나에 대한 분할 테스트의 놀라운 결과는 이를 확인합니다. 고정 버전의 CTR은 콘텐츠의 광고보다 8배 더 높았습니다. 클릭 가격이 거의 같았기 때문에 전체 RPM이 800프로 상승했습니다.

이 발견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고정 광고의 조회 가능성은 기존 게재 위치의 조회 가능성보다 훨씬 높습니다. 사용자가 오랜 기간 동안 볼 수 있으므로 이를 힐끗 보고 결국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기존 광고 단위 중 하나를 고정된 위치로 이동하면 해당 광고 단위의 CTR과 수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고정 광고 단위는 기존 단위에서 이미 생성 한 수익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요구 사항은 충분한 공간이 있고 콘텐츠와 광고가 균형 잡힌 관계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안내하는 실적이 우수한 광고 크기를 보면 300px 너비의 광고가 가장 우수하며 250px의 크기도 실적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support.google.com/adsense/answer/6002621?hl=ko

 

광고 크기 가이드 - AdSens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7031480?hl=ko

 

디스플레이 광고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광고 크기 이해하기 - Google Ads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글을 쓰는 도중에 라면을 끊여서 먹었는데 라면이 너무 불었답니다. 글 쓰는데 집중하다가 너무 오래 끊였어요. ㅠ

댓글